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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원주교 4월법회2**합송경**   2018-04-08 (일) 16:40
글쓴이 운영자   590



합송경合誦經 Sangiti Sutta(D33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단속하는 노력입니까?

 여기 비구는 눈으로 형상을 봄에

그 표상(nimitta = 全體相)을 취하지 않으며,

또 그 세세한 부분상(anubyan$jana, 細相)을 취하지도 않습니다.

만약 그의 눈의 감각기능[眼根]이 제어되어있지 않으면

 탐욕스러움과 싫어하는 마음이라는

나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이 그에게 [물밀듯이] 흘러들어 올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눈의 감각기능을 잘 단속하기 위해 수행하며,

눈의 감각기능을 잘 방호하고

눈의 감각기능을 잘 단속하기에 이릅니다.

 귀로 소리를 들음에, 코로 냄새를 맡음에, 혀로 맛을 봄에,

몸으로 감촉을 느낌에, 마노[]로 법을 지각함에

 그 표상을 취하지 않으며, 그 세세한 부분상을 취하지도 않습니다.

만약 그의 마노의 기능[意根]이 제어되어있지 않으면

 탐욕스러움과 정신적 고통이라는

나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이 그에게 [물밀 듯이] 흘러들어 올 것입니다.

따라서 그는 마노의 기능을 잘 단속하기 위해 수행하며,

 마노의 기능을 잘 방호합니다.

마노의 기능을 [잘 방호하여] 잘 단속하기에 이릅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단속하는 노력입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버리는 노력입니까?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는 일어난 감각적 욕망에 대한 생각을

근원적으로 허용하지 않고 제거하고

 내쫓고 끝내고 존재하지 않게 합니다.

일어난 악의의 생각을 일어난 해코지하려는 생각을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삿되고 해로운 법들을 허용하지 않고

제거하고 내쫓고 끝장내고 존재하지 않게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수행하는 노력입니까?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쳐버림(viveka)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마음챙김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念覺支]를 닦습니다.

근원적으로 숙고하기 때문에

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擇法覺支]를 닦습니다.

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精進覺支]를 닦습니다.

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喜覺支]를 닦습니다.

 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輕安覺支]를 닦습니다.

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定覺支]를 닦습니다.

 근원적으로 숙고하기 때문에 떨쳐버림(viveka)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 의지하고 그침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을 의지한 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捨覺支]를 닦습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수행하는 노력입니다.

도반들이여, 그러면 어떤 것이 보호하는 노력입니까?

도반들이여, 여기 비구는 일어난 경이로운 삼매의 표상을 잘 보호합니다.

 [시체가] 해골이 된 인식, 벌레가 버글거리는 인식,

검푸른 인식, 끊어진 인식, 부은 인식입니다.

도반들이여, 이것이 보호하는 노력입니다.
(: 여기서 언급되는 이 다섯 가지는 시체를 관찰하는 열 가지 부정의 명상 주제에 포함되어 나타난다. 10가지 부정의 명상주제에 대해서는 청정도론과 길라잡이 9장을 참조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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