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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바른 견해 경   2017-05-08 (월) 09:35
글쓴이 운영자   1,122



-바른 견해 경(Sammaditthi Sutta) 맛지마니까야9

2.도반들이여

바른견 해, 바른 견해라고 합니다.

도반들이여,

그런데 어떻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올곧으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까?

-유익함()과 해로움(不善)

3.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해로움을 꿰뚫어 알고

 해로움의 뿌리를 꿰뚫어 알고

 유익함을 꿰뚫어 알고 유익함의 뿌리를 꿰뚫어 알 때,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올곧으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4.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해로움이며

 무엇이 해로움의 뿌리이며

 무엇이 유익함이며 무엇이 유익함의 뿌리입니까?

도반들이여

생명을 죽이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삿된 음행을 하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거짓말을 하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중상모략을 하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욕설을 하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잡담을 하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욕설이 해로움입니다.

악의가 해로움입니다.

삿된 견해가 해로움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해로움이라 합니다.

5.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해로움의 뿌리입니까?

탐욕이 해로움의 뿌리입니다.

 성냄이 해로움의 뿌리입니다.

어리석음이 해로움의 뿌리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해로움의 뿌리라 합니다.

6.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유익함입니까?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삿된 음행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거짓말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중상모략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욕설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잡담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욕설 없음이 유익함입니다.

악의 없음이 유익함입니다.

바른 견해가 유익함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유익함이라 합니다.

7.도반들이여,

무엇이 유익함의 뿌리입니까?

탐욕없음이 유익함의 뿌리입니다.

성내지 않음이 유익함의 뿌리입니다.

어리석음 없음이 유익함의 뿌리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유익함의 뿌리라 합니다.

8.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이와 같이 해로움을 꿰뚫어 알고,

해로움의 뿌리를 꿰뚫어 알고,

 유익함을 꿰뚫어 알고, 유익함의 뿌리를 꿰뚫어 알 때

그는 욕망의 잠재성향을 완전히 버리고,

적대감의 잠재성향을 제거하고,

내가 있다는 삿된 견해와 비슷한 자만의 잠재성향을 뿌리 뽑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

 지금. 여기에서 괴로움을 끝냅니다.

 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올곧으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원주교 4월법회1*자애경, 대화의주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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