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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취착에서 벗어나 해탈하는 법   2016-05-28 (토) 13:47
글쓴이 산정수in   1,454



까뀌자루 경 Vāsijata-sutta (S22:101) 쌍윳따니까야22

비구들이여, 나는 알고 보는 자에게 번뇌가 멸진한다고 말하지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하는 자에게 번뇌가 멸진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보는 자에게 번뇌가 멸진 하는가?

이것이 물질이다. 이것이 물질의 일어남이다. 이것이 물질의 사라짐이다.

이것이 느낌이다. 이것이 느낌의 일어남이다. 이것이 느낌의 사라짐이다.

이것이 인식이다. 이것이 인식의 일어남이다. 이것이 인식의 사라짐이다.

이것이 심리현상들이다. 이것이 심리현상들의 일어남이다.

이것이 심리현상들의 사라짐이다.

이것이 알음알이다. 이것이 알음알이의 일어남이다.

이것이 알음알이의 사라짐이다. 라고

이와 같이 알고 이와 같이 보는 자에게 번뇌는 멸진한다.

4.비구들이여, 수행에 몰두하지 않고 머무는 비구에게

오 참으로 나의 마음은 취착이 없어져서

번뇌들로부터 마음이 해탈하기를’. 이라는

이런 소망이 일어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의 마음은 결코

취착 없이 번뇌들로부터 해탈하지 못한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대답이다.

무엇을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인가?

네 가지 마음 챙김(四念處)의 확립,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

다섯 가지기능(五根)

다섯 가지 힘(五力),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 요소(七覺支),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八支聖道)이다.

5.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암탉(kukkuti)

여덟 개나 열 개나 열 두 개의 계란을 품는다고 하자.

그런데 암탉은 계란에 바르게 앉지도 못하고

바르게 온기를 주지도 못하고 바르게 다루지도 못한다.

그러면서도 그 암탉에게 이런 소망이 일어날 것이다.

, 이 병아리들이 발톱 끝이나 부리로

계란의 껍질을 잘 부순 뒤

안전하게 뚫고 나오기를.’ 이라고.

그렇지만 병아리들은 발톱 끝이나 부리로

계란의 껍질을 잘 부순 뒤 안전하게 뚫고 나올 수 없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그 암탉이 계란에 바르게 앉지 못했고

바르게 온기를 주지 못했고

바르게 다루지 못했기 때문이다.

6.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수행에 몰두하지 않고 머무는 비구에게

이러한 소망이 일어날 것이다.

오 참으로 나는 취착이 없어져서

번뇌들로부터 마음이 해탈하기를.’ 이라고.

그러나 그는 결코 취착이 없어져서 번뇌들로부터

마음이 해탈하지 못한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대답이다.

무엇을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인가?

네 가지마음 챙김의 확립,

네 가지 바른 노력,

네 가지 성취수단,

다섯 가지 기능,

다섯 가지 힘,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 요소,

여덟 가지 구성 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이다.

7.비구들이여, 수행에 몰두하는 비구에게

이러한 소망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오 참으로 나는 취착이 없어져서

번뇌들로부터 마음이 해탈하기를.’이라고.

그러나 그는 취착이 없어져서 번뇌들로부터 마음이 해탈한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수행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대답이다.

무엇을 수행하기 때문인가?

네 가지 마음 챙김의 확립,

네 가지 바른 노력,

네 가지 성취 수단,

다섯 가지기능,

다섯 가지 힘,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 요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이다.

8.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암탉이

여덟 개나 열 개나 열 두 개의 계란을 품는다고 하자.

그런데 암탉은 바르게 앉고 바르게 온기를 주고 바르게 다룬다.

그렇지만 그 암탉에게 이런 소망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 이 병아리들이 발톱 끝이나 부리로

계란의 껍질을 잘 부순 뒤 안전하게 뚫고 나오기를.’이라고.

그렇지만 병아리들은 발톱 끝이나 부리로

계란의 껍질을 잘 부순 뒤 안전하게 뚫고 나올 수 있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그 암탉이 계란에 바르게 앉았고

바르게 온기를 주었고 바르게 다루었기 때문이다.

9.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수행에 몰두하여 머무는 비구에게

이러한 소망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오 참으로 나는 취착이 없어져서

번뇌들로부터 마음이 해탈하기를.’이라고.

그러나 그는 취착이 없어져서 번뇌들로부터 마음이 해탈한다.

그것은 무슨 이유 때문인가?

수행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대답이다.

무엇을 수행하기 때문인가?

네 가지마음 챙김의 확립, 네 가지 바른 노력, 네 가지 성취수단,

다섯 가지기능, 다섯 가지 힘,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 요소,

여덟 가지 구성 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이다.

*37보리분법(bodhipakkhiya dhamma.깨달음의편-菩提分-에 있는법)

** 네 가지 마음 챙김의 확립(四念處, cattāro satipaṭṭhāna)

1.몸을 수관하는 마음 챙김의 확립(身隨觀念處)

2.느낌을 수관하는 마음 챙김의 확립(受隨觀念處)

3.마음을 수관하는 마음 챙김의 확립(心隨觀念處)

4.법을 수관하는 마음 챙김의 확립(法隨觀念處)

네 가지 바른 노력(四正勤)

1.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악하고 해로운 법(不善法)들을 일어나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2.이미 일어난 사악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게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3.아직 일어나지 않은 유익한 법(善法)들을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4.이미 일어나 유익한 법들을 지속시키고 사라지지 않게 하고 증장시키고 충만하게 하고 닦아서 성취하기 위해서 열의를 생기게 하고 정진하고 힘을 내고 마음을 다잡고 애를 쓴다.

**네 가지 성취수단(四如意足, iddhi-pāda)

1.열의의 성취수단 2.정진의 성취수단 3.마음의 성취수단 4.검증의 성취수단

**다섯 가지 기능(능력)(五根. indriya)

1.믿음의 기능2.정진의 기능3.마음 챙김의 기능4.삼매의 기능5.통찰지의기능

**다섯 가지 힘(五力, bala)

1.믿음() 2.정진(精進)의 힘 3.마음 챙김()의 힘 4.삼매()

5.통찰지(


22根- 
무상을 관찰함